돌출입 수술, 돌출 양상 따라 적절한 치료법 선택해야
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것처럼 보이는 돌출입을 가진 사람들은 그 정도가 심할 경우 인상이 뚱해 보이며 심미적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또한 위아래 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 음식을 씹을 때 불편함을 느끼거나 발음이 새는 등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돌출입 교정이 필요하다.
돌출입은 다 똑같아 보여도 그 양과 양상에 따라 해결 방법이 모두 다르다. 잇몸 돌출이 심해 발치교정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 돌출입 수술을, 턱과 입이 모두 돌출돼 비대칭과 부정교합 등이 동반된 돌출입은 양악수술이 유리하다. 치아만 뻐드러진 경우에는 수술 범위가 크지 않고 상대적으로 회복 기간이 빠른 치아교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사람마다 다른 돌출 정도와 그 증상을 정확하게 검사해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교정뿐만 아니라 수술 치료도 가능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즉,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정밀한 상담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유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원장은 “많은 환자들이 돌출입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교정 병원과 수술 병원을 따로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돌출입 상태에 따라 시간 낭비 없이 효율적인 상담을 받고자 한다면 교정 전문의와 외과 전문의가 수술 협진을 진행하는 병원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돌출입은 개인마다 구강구조가 다르고 난이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를 다뤄 본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지, 엑스레이, 3D CT 등 최신식 장비로 정밀한 원인 분석이 가능한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치열이 가지런해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위해선 사후 관리까지 책임전담 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